인천시 강화군이 지능형 통합관제시스템을 도입한다.

군은 내년 상반기 중 인공지능 기반의 영석 분석 기술로 위험을 자동 감지하는 ‘지능형 통합관제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20일 전했다.

‘지능형 통합관제 시스템’은 폐쇄회로(CC)TV로 사건·사고 따위 원인을 찾는 도구로 화면에 등장하는 사람, 차량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위험요소를 감지해 관제요원에게 우선 표출한다. 적은 인력으로 관제 기능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효율성이 좋다.

군 통합관제센터는 1천400대가 넘는 CCTV를 전문 관제사 7명이 3개 조로 365일 24시간 운영하며 안전 파수꾼 노릇한 한다. 취약지역에 대한 실시간 관제 수요가 증가하면서 올해에만 CCTV 160대를 새로 설치했다.

절도현장을 발견하고 범인 인상착의 따위를 경찰에 실시간으로 제공해 범인 검거에 이바지했고, 실종자 신고를 접수한 뒤 인근 지역을 관제해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실종자를 찾아 2차 피해를 막기도 했다.

그러나 관제사가 감시해야 하는 CCTV가 증가함에 따라 범죄예방과 수사자료 제공 으로 업무부담이 커졌다.

이에 군은 우선 어린이 보호구역과 범죄 취약 지역에 600여 대의 지능형 통합관제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할 방침이다. 더 똑똑해진 통합관제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사건·사고가 발생하면 빠르게 초동 대처해 안전 도우미 노릇을 충실하게 수행하리리라 기대된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