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동수’인 경기도의회 파행으로 한 차례 처리가 미뤄진 경기도·경기도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 의결을 앞두고 여야가 막판 조율 과정에서도 진통을 거듭했다.

20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1일 추경을 처리하려고 여는 원포인트 임시회 본회의를 앞두고 예산안조정소위원회 조정 작업을 이어갔다.

조정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이 보수진영 출신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의 핵심사업 예산 삭감을, 국민의힘이 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지사의 추경안 전면 조정을 주장하면서다.

민주당은 임 교육감 주력 사업인 국제바칼로리아(IB) 교육 관련 예산과 태블릿 PC 보급 사업, 그 밖에 추경안 예산 중 3천억 원 이상을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도 약 3천억 원가량의 도 추경 사업 감액을 비롯해 도의회 민주당이 예산반영을 요구한 버스업계 유류비 지원(약 400억 원)도 반영을 못한다고 맞섰다.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도의회 국민의힘은 두 기관의 추경 ‘원안 통과’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으나, 민주당은 도교육청 예산 삭감이 불가피하다며 수용하지 않았다.

민주당 박세원 도의회 예결특위 부위원장은 "국민의힘은 ‘모 아니면 도’식이다. 전체를 살리거나 아니거나 식의 의견을 내세웠다"며 "민주당은 여러 이치에 맞는 판단으로 (도교육청) 예산 삭감안을 제시했다"고 했다.

도의회 김성수 국민의힘 예결특위 부위원장은 "추경인 만큼 도·도교육청 모두 원안 의결하자고 했지만 민주당이 거부했다"며 "버스업계 유류비 지원은 사업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다. 심의가 제대로 되지 않은 예산을 끼워넣기식으로 반영하는 행정은 옳지 않고, 정쟁으로 번질지 모르는 사업 예산은 이번 추경보다는 본예산에서 다루자는 의견"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갈등으로 당초 이날 오후 4시에 진행하기로 했던 예결특위 회의를 오후 8시로 연기했다. 일각에서는 당초 예정했던 21일 추경안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얘기도 나왔다.

도의회 관계자는 "추경 처리가 이미 한 차례 연기된 상황인 만큼 다시 불발되는 데 대해 여야 모두 부담이 있다. 본회의 직전까지 합의점을 찾으려는 노력이 있으리라 본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