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연합뉴스
경기도의회./연합뉴스

경기도의회 파행으로 경기도·경기도교육청이 마련한 추가경정예산안이 휴지 조각이 될 위기에 놓인 상황에서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과 상임위원회가 ‘제주도행’을 강행해 빈축을 산다.

24일 도의회에 따르면 20명 안팎의 도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직무교육을 명분으로 제주도로 떠났다. 교육은 26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하며, 숙박비를 포함해 1인당 약 70만 원의 경비를 도의회가 지원했다.

11월부터 진행하는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본예산 심의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이 주된 목적이라는데,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가 주관한다.

그러나 아직 예산심의가 마무리되지 않았는데도 이번 제주도 교육 일정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산안조정소위원회 소속 위원도 참여했다고 알려졌다.

게다가 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를 비롯해 일부 상임위원회도 이날 제주도로 연찬회를 떠났고, 교육행정위원회 역시 25일부터 2박 3일 동안 제주도 연찬회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제주도행을 택한 이들 상임위 역시 명분은 같다. 내년도 본예산 심의를 심도 있게 진행하기 위한 사전 설명회와 교육 차원이란다.

상임위 연찬회 일정에 참여하는 한 의원은 "추경이 문제가 됐지만 내년도 본예산 심의와 행정사무감사만은 심도 있게 진행하기 위한 사전 준비 차원"이라며 "지금은 비회기이기에 일정상 문제 될 부분은 없다"고 했다.

비회기 기간이긴 하나 도·도교육청이 마련한 추경이 도의회 여야 정쟁으로 두 차례나 처리가 불발된 상황에서 제주도행 일정을 소화하는 데 대해 내부에서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7일 여야 이견으로 도·도교육청 추경안을 의결하지 못한 도의회는 추경 처리를 위해 마련한 21일 원포인트 임시회 본회의마저 파행하면서 한 달여간 공전 중이다.

도의회 한 의원은 "교육이나 연찬회 모두 추경 처리를 예상해 계획했던 일정이라는 점은 이해하지만 결과로 추경 심의를 하지 못한 상황에서 제주도 일정을 강행한 점은 아쉽다. 도민들도 곱지 않은 눈길을 보내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 의원 30여 명도 예결특위 추경안 심의 기간인 17~18일 1인당 경비 50여만 원을 들여 강원도 강릉시로 같은 직무교육을 다녀와 눈총을 받았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