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도 저기도 파행을 겪는다.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를 마무리한 국회도, 경기도·경기도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거듭 불발된 경기도의회도 파행으로 얼룩졌다.

 중앙이나 지방이나 정권 재편에 따른 교체기였기에 어느 정도 충돌이나 대립은 예고됐으나 이렇게 사사건건 정쟁으로 치달으며 파행만을 반복하리라고는 차마 생각하지 못했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치른 지 이제 겨우 반년 남짓. 국민과 경기도민이 행사한 소중한 표에 담긴 바람들이 과연 이런 대립의 반복이었을까. 답답한 노릇이다.

 기자로서는 민선8기 경기도와 제11대 경기도의회가 출범한 뒤 경기도 지방정치와 지역정치만은 이미 국민들에게 피로감을 줄 대로 준 중앙정치와는 다른 길을 걷기를 바랐다.

 여야 동수로 구성된 경기도의회,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지사, 국민의힘 22명과 민주당 9명으로 다시 편성된 31개 시·군 기초단체장 구도 따위 도내 정치지형은 그 어느 때보다 ‘협치’를 필요로 한다.

 무엇보다 양당이 동일하게 의석 수를 나눠 가진 도의회, 이와 마주선 경기도는 진정한 협치가 무엇인지 보여 줄 최적의 마당이라고 생각했다.

 취임하자 마자 "중앙정치가 본받을 만한 ‘협치 모델’을 만들겠다"는 김동연 경기지사의 말은 그대로 기자의 바람이었고, 많은 도민들이 투표를 하며 담은 뜻이었다.

 한데, 벌써 두 차례나 경기도 민생사업과 경기도교육청 현안사업이 담긴 추경이 도의회 여야 정쟁에 발목 잡혀 처리되지 못함으로써 빛을 발하지 못하는 처지다.

 파행 원인이 어디에 있느냐를 두고 논쟁을 벌이는 일도 여야에게 중요할 테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부분은 민생이다. 그렇지 않아도 고금리·고물가·고환율 3고에 시달리는 도민들이 추경마저 발목이 잡힘으로써 숨 쉬기조차 힘들어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가.

 예산안을 펼치면 보이는 수많은 숫자들, 책자와 자료들만으로는 와 닿지 않을지도 모르나 그 숫자들은 결국 민생의 귀퉁이와 맞닿았다.

 지난 24일 기자회견에 나선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의 호소가 되살아난다. "도의회 양당의 정쟁으로 급식노동자들이 죽어가서는 안 된다. 목숨이 달린 문제다."

 도민만 바라보겠다는 말이 헛구호에 그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