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청년예술인 10명 중 9명이 청년들을 위한 공공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해 제도 뒷받침이 요구된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인천문화재단이 26일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진행한 ‘인천 청년예술인 지원조례 필요성에 대한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청년예술인 548명 중 93.1%는 ‘공공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 중 45.5%는 지역 문화예술계의 발전을 위해 공공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32.7%는 지금까지의 지원은 경쟁이 심해 청년이 선정되기 어려운 점을 이유로 꼽았다. 또 17.1%는 지금까지 지원은 청년예술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유명상 협동조합 청풍 이사장은 "인천이라는 도시에서 문화예술의 뜻을 계속 찾고 부여하는 다음 세대의 등장은 꼭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라며 "청년예술인을 지원하는 일을 미래의 인재를 키우기 위한 과감한 투자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들은 공공지원이 필요한 형태로 ‘예산지원’을 50%로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활동기회 제공’ 25.9%, ‘활동공간 지원’ 13% 순으로 나타났다. 필요한 예산은 발표·행사 경비가 25.9%로 가장 많았고, 작업공간 임차료 25.4%, 물품구입비 23.7% 순이었다.

권혁성 인천청년네트워크 문화예술분과장은 "많은 청년예술인이 활동을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인 생계에 대한 해결이 큰 문제"라며 "해마다 똑같은 지원에서 벗어나 단계를 밟아 청년예술인들을 육성하는 지원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이에 청년들은 청년예술인 육성·지원 계획과 사업을 규정한 조례 필요에 크게 공감했다. 설문 응답자의 79.7%가 청년예술인 지원 조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백승훈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청년위원회 위원장은 "조례는 청년예술인 지원뿐 아니라 기본계획, 실태조사와 같은 시장의 책무를 규정한다는 점에서 뜻이 있다"며 "조례를 제정해 인천 청년예술인 생태계가 원활하게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