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민선8기 핵심정책을 뒷받침할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

2일 시에 따르면 ‘고양시 행정기구·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민선8기 핵심공약과 시정철학을 반영하고, 중복되거나 효율이 떨어지는 기능을 통폐합하고, 비대해진 조직을 분리하는 내용이다. 한마디로 조직 효율성과 활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더구나 시는 자족도시실현국, 경제자유구역추진과, 미래산업과를 새로 만들어 경제자유구역 유치 같은 성장동력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도시혁신국에는 1기 신도시 재건축을 담당할 신도시정비과를 신설해 원도심 재개발을 담당하는 도시정비과와 함께 주거환경개선을 전담하고 교통국을 분리·신설해 교통환경 개선기능을 강화한다.

또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꾀하고자 인적자원과와 미래도시를 만들어가는 스마트시티과를 각각 새롭게 만든다.

당초 복지여성국은 사회복지국으로, 도시교통정책실은 도시주택정책실로, 도시균형개발국은 도시혁신국으로, 도로관리사업소는 도로건설사업소로 각각 이름을 바꾸고 부서별 기능을 다시 조정한다.

또 시민과 소통·협치를 강화하고자 시장직속으로 소통협치담당관을 신설하고, 덕양구청장을 보좌해 갈등조정과 집단민원 관리를 맡을 대민협력관(4급 또는 5급)을 설치한다.

아울러 당초 시민안전주택국에 있던 시민안전과와 재난대응과를 제2부시장 직속으로 격상해 재난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시민 건강을 돌보는 건강증진과를 일산동·서구 보건소에 각각 설치했다.

이동환 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기업유치 같은 자족도시 기능 확보, 출퇴근 교통인프라 확대, 1기 신도시 재건축과 원도심 재개발 들 70여 개 민선8기 핵심공약과 역점사업을 효과 있고 빠르게 추진하게 됐다"고 했다.

한편, 시는 오는 7일까지 이번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보완한 뒤 시의회 승인을 거쳐 내년 1월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