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의 개방형 직위 전환을 두고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장의 의사결정에 반기를 들며 갈등이 표면화됐다.

2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 31일 일반직인 의회 사무처장을 개방형 직위로 전환하는 내용의 ‘경기도의회사무처 설치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입법예고했다.

의회 사무처 업무를 총괄하는 사무처장은 지금까지 도지사가 임명하는 일반직 공무원(2급)이 맡았는데, 이를 개방형으로 돌려 도의회가 자체적으로 인사를 임용하겠다는 염종현 의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그러나 이를 두고 도의회 국민의힘은 반발했다. 개방형 직위 전환을 두고 염 의장이 양당 교섭단체와 사전에 협의하지 않았고, 의장 소속 정당에 휩쓸려 정치적 중립성을 해칠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은 "입법예고가 된 이후에야 상황을 알았다. 양 교섭단체와 전혀 협의되지 않았다"며 "의장 공약이라지만 양당 의견을 무시하고 진행하는 건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우리 당 소속 의원이 의장이 됐더라도 개방형 직위 전환은 동의가 어렵다"며 "도의회 의장은 국회와 달리 당적을 갖는다. 의장이 선임한 사무처장은 한쪽으로 기울 수밖에 없다"고 했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의회 사무처장 개방형 직위 전환이 관철된다면 긴급 의총을 소집하고, 염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 제출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도의회 민주당과 염 의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상징인 이번 조치를 반대하는 국민의힘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염 의장은 "의회 사무처장 개방직 전환은 의회 인사권을 제대로 정착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며 "단순한 예단과 우려로 막는다면 독립된 의회의 권한을 스스로 격하시키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사무처장 임명은 도의회 인사권자인 의장의 고유 권한"이라며 "의회 사무처장 개방직 전환은 도민들에 대한 저의 약속이기에 책임과 권한을 갖고 소신 있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도의회 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도 "지방의회 권한을 높여야 한다"며 "의회 권한 강화를 위한 조치를 정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