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파행으로 표류 중이던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급물살을 타는 듯했으나 예상하지 못한 변수에 부딪혔다.

추경 처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본회의 일정 알림 메시지가 도의회 국민의힘 합의 없이 배포되면서 논란이 벌어진 탓이다. 

8일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7일 도의회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양당 대표의원은 비공개 협의를 통해 각 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과 추경 처리 여부를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문제는 이날 오후 ‘도의회 의사담당관실’ 명의로 예결특위 예산안 조정 소위원회 개최, 예결특위 전체 회의 개최, 본회의 개회 일정이 공유되면서 불거졌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추경 처리가 확정되지 않았고, 일정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알림이 배포된 데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며 "도의회 내 신뢰가 깨졌다"는 입장이다.

의회 사무처는 의사담당관실에서 이러한 내용의 알림을 공식적으로 배포한 바 없는 데도 해당 알림이 전파된 데 대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도의회 관계자는 "의사담당관실에서는 공지를 배포한 적 없다"며 "어디서 메시지가 배포됐는지 모르겠다. 파악 중에 있다"고 말했다.

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은 "의사담당관실이 알림을 배포하지 않았다면 해당 메시지는 ‘사칭’이기에 문제가 더 심각하다"며 "상호 신뢰가 어려운 상황이기에 추경 처리에 동의가 어렵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