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서에 서명하는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 = 고양시 제공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서에 서명하는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 = 고양시 제공

고양시가 경기도내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연구 용역 대상지에 8일 선정됐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려면 경기도가 후보지로 선정해 연구용역을 수행한 뒤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해야 한다.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9월 1∼14일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수요조사를 진행했고, 고양시를 비롯해 양주·파주시까지 3개 지역이 경합했다.

연구용역 대상지는 경기경제자유구역청에서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심사평가(1차 현장심사·2차 서류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고양시는 심사 과정에서 "새로운 경제지도를 그려 경기남부에 견줘 뒤떨어진 경기북부지역과 상생하고 국가 성장의 밑거름을 마련하겠다"며 경제자유구역 유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경제자유구역에 지정되면 고양일산테크노밸리, CJ라이브시티, 고양방송영상밸리, 킨텍스 제3전시장, 대곡역세권 개발까지 지역 내 추진 중인 굵직한 사업들이 긍정 효과를 얻으리라 판단한다.

또 각종 규제에 막혀 산업시설이나 기업, 대학들을 충분히 수용하지 못해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위기에 빠진 지역의 자족 기능을 갖추는 데도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필요하다는 태도다.

고양시가 도내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후보지로 낙점됨에 따라 도와 고양시는 내년 2월부터 ‘경기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내년 말에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도가 산업부에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경기도 관문 통과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내년에 진행하는 연구용역에도 최선을 다해 최종 산업부 평가를 통과하는 순간까지 도와 함께 쉼 없이 달리겠다"고 했다.

고양=조병국·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