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노력한 청년들과 구직자들에게 공정한 채용 절차를 반드시 보장한다는 명분으로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 기업의 채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리를 막고 공정성을 확보하고자 2014년 도입한 ‘채용절차법’. 채용 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일은 투명한 사회를 만드는 주춧돌이다.

그러나 오산시 최대 산하조직인 오산시문화재단의 채용 시스템이 엉망진창이어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직원 대다수가 낙하산 채용비리와 인사평가 불평등 탓에 박탈감을 호소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재단은 지난 9월 2일 조직 개편에 따른 설문조사를 벌였다. 팀장을 뺀 전 직원들의 순수한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겠다는 취지였다. 설문조사에는 전체 52명 중 35명이 참여했고, 응답률은 89%에 이르렀다.

충격적인 사실은 일부 직원들이 "학연·지연·혈연으로 얽힌 채용 관행이 여전하다"고 답했다는 점이다.

한 직원은 "낙하산 채용과 보은인사로 성실히 근무하는 직원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 열심히 일해도 모든 열매는 지역 유지들의 자녀가 따 먹는다. 재단 팀장들은 대부분 낙하산이나 보은인사로 채용된 지역 유지 자녀들이다"라며 "팀장들은 의무는 이행하지 않고 권리만 행사하려 한다. 팀장들의 권한 남용으로 직원들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성토했다.

또 다른 직원도 "이러한 비리를 시민들도 알아야 한다. 오산문화재단은 오산시민들에게 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주려고 있지, 지역 유지들 자녀를 위해 있는 조직이 아니다. 낙하산도 정도껏 해야지 이렇게 많은 채용비리가 있는 재단은 전국에서 오산시가 유일하다"고 폭로했다.

이권재 시장은 "국민의힘 오산시당협위원장 시설 인권위원회에 낙하산 채용비리 문제를 줄곧 제기했으나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했다.

이른바 ‘인맥 채용’은 학연·지연·혈연을 중시하는 한국사회의 오랜 병폐다. 시가 철저하게 조사해야겠지만,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놓고 본다면 공채 시스템을 갖춘 재단도 낙하산 인사가 비일비재한 듯 보인다.

일자리는 열정과 능력이 있는 이에게 돌아가야 한다. 오산시 대다수 산하기관에서 공공연히 자행하는 불법 채용을 뿌리 뽑을 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