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민선7기부터 추진한 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을 둘러싼 성토가 이어졌다.

도 방침으로 동북부 지역으로 이전했거나 이전할 예정인 산하기관 소속 직원들의 이주와 출퇴근 문제에 대해 도 정책총괄부서인 기획조정실이 모르쇠로 일관한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10일 도의회 경제노동위의 도 경제실 행감에는 류인권 도 기획조정실장이 참고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이전 산하기관 직원들에 대한 지원책을 두고 논쟁을 벌였다.

김태희(민주·안산2) 의원은 "경기도 광교청사 이전도 10여 년 이상 검토를 거쳐 진행했다"며 "광교청사에 도청 공무원들이 이용하는 출퇴근 버스만도 출근 25개 노선, 퇴근 20개 노선에 이른다"고 했다. 그러면서 "산하기관 직원들도 아이를 돌보는 부모다. 이전을 원해서 가지 않았다"며 "도청 직원들에게는 편의를 제공하면서 산하기관은 셔틀버스 제공마저 2년 한시로 하냐"고 따졌다.

바통을 이어받은 신미숙(민주·화성4) 의원도 "이전 기관 복지 문제를 그저 1개 기관 노조의 외침으로만 보는 태도는 안일하다"며 "앞으로 더 큰 산하기관 이전도 남았다. 미리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 기조실은 자꾸 ‘방침’을 얘기하는데, 만약 이전 산하기관 직원들이 더 많은 지원을 해달라고 하면 원칙에 위배된다고 판단하느냐"며 "그게 도민을 바라보는 기준이 될까봐 우려스럽다"고 했다.

김선영(민주·비례) 의원은 "도는 도 업무를 대행하는 기관의 울부짖음을 ‘방침’이라는 미명으로 외면한다"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자식을 부양해야 하는 이전 당사자들의 문제를 어떤 시각으로 보는지를 지적하는 셈"이라며 "이전 당시에는 (산하기관 직원들과) 더 협의하겠다고 달래고선 이후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반복되는 지적에 류 실장은 "이전 산하기관 후생복지 확대 안을 마련한 지 겨우 1년이다. 작년 결정 대비 특별한 변화가 없는 데 더 주지는 못한다"며 "도 살림살이가 어렵다. 기조실 처지에서 고려할 사안이 많다"고 맞섰다.

류 실장은 또 "갑자기 외곽으로 옮기게 된 산하기관 직원들의 고충도 이해한다"며 "그러나 지역주민들은 하루 빨리 이주해 정착하길 원한다. 셔틀버스 지원도 어렵게 결정했다.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도는 지난 민선7기 결정에 따라 2019년부터 전체 27개 산하기관 중 15곳을 동북부지역으로 이전키로 했고, 현재까지 4곳이 이전했다. 이들 이전 산하기관에는 정착지원금(월 60만 원 씩 12개월)과 통근차량 2년 한시 지원이 이뤄지는데, 양평으로 이전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노조는 최근 정착지원금 규모·기간 확대, 통근버스 지속 운영을 요청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