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12일 수원역 문화광장에서 10·29 참사 국정조사 특검 추진을 위한 경기도 범국민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12일 수원역 문화광장에서 10·29 참사 국정조사 특검 추진을 위한 경기도 범국민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10·29 참사 국정조사 특검 추진을 위한 ‘경기도 범국민서명운동’을 시작했다.

13일 민주당 도당에 따르면 지난 12일 수원역 문화광장에서 ‘특검 추진을 위한 경기도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열었다.

발대식에는 임종성(광주을)도당위원장과 박찬대 최고위원 겸 10·29 참사 대책본부장, 조정식 사무총장과 경기지역 국회의원·지방의원들이 참석했다.

도당은 10·29 참사 국정조사 특검 추진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며 59개 도내 지역위원회와 함께 서명운동을 전개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임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이번 참사에서 ‘꼬리 자르기’와 함께 책임을 져야 할 이해관계자들을 수사 책임자로 나서게 했다"며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도록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도 "책임지지 않으려면 당장 그만둬야 하는 게 아니냐고 국민들께서 묻는다"며 "정부의 존재 이유를 증명하고 싶다면 먼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사무총장은 "참사 희생자들과 유가족을 위로하는 최소한의 도리는 한덕수 총리의 사퇴와 이상민 장관의 파면"이라며 "책임자를 처벌해 꽃다운 청춘이 희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