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곡절을 반복하며 2개월째 경기도의회 문턱을 넘지 못한 경기도·경기도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이 17일 처리될 예정이다.

도의회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15일 협의 끝에 추경 처리를 진전시키기로 합의하고, 장기간 멈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 조정 소위원회 논의를 다시 시작했다.

소위에서 도·도교육청 추경안 조율에 합의한 여야는 예결특위 전체 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하고 본회의로 넘겼다.

도의회의 추경 처리 불발은 9월부터 약 두 달간 반복했다. 당초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추경 조정에 불참했다는 점을,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버스업계 유류비 지원 예산 209억 원을 심의 도중 증액하려 한 점을 각각 문제 삼았다.

그러다 이달 들어 양당이 추경의 시급성을 고려해 처리 논의를 다시 하기로 합의하면서 급물살을 타는 듯했으나 이번엔 도 추경안의 세부 증감을 두고 이견을 보이며 평행선을 달렸다.

국민의힘은 도 추경안에 담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플러스 연구용역을 비롯한 김동연 경기지사의 정책사업 예산 삭감을 주장했고, 민주당은 수용 불가 태도를 고수하며 또다시 난관에 부딪혔다.

이 때문에 도교육청은 당장 내년 개교를 앞둔 학교의 공사나 학교급식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고, 도 역시 경제위기 속에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를 지원하고자 마련한 대책들이 장기간 발목이 잡혔다.

이날 양당은 다시 논의에 나서 예산안 조정 소위원회의 추경안 조정 작업을 마친 뒤 예결특위 전체 회의를 열어 의결하고 17일 예정된 본회의로 넘겼다

도의회 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과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은 "어려운 시기에 추경 처리가 늦어져 죄송하다"며 "지금이라도 합의해 다행이다. 앞으로 양당이 최대한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했다.

염종현 의장도 "어려운 상황에서도 협력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협의를 위해 노력한 양당 대표의원께 감사드리고, 합의를 환영한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