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4박 6일간의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4박 6일간의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4박 6일간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관련 기사 7면>
윤 대통령은 지난 11∼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 참석했고, 15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막한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첫날 일정을 소화한 뒤 귀국길에 올랐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경제·안보 분야 협력을 강화했다. 경제 분야에서는 아세안과 경제협력 다변화와 경제안보 강화에 주력했다.

미·중 패권 경쟁의 최대 격전장으로 한국에도 제2위 교역 대상이자 해외 투자 대상인 동남아 국가들을 상대로 협력 대상과 범위를 예전보다 넓히고 글로벌 생산 거점, 풍부한 핵심 광물과 원자재를 보유한 이들 국가와 경제안보를 강화해 국익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에서다.

외교·안보 분야에서는 이른바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을 꼽을 만하다. 윤 대통령이 11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공개한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은 우리 정부 차원의 첫 지역외교 전략으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보조를 맞추면서도 ‘대중 견제론’에는 일정 부분 거리를 두는 형태의 전략이다.

미국의 대중국 정책기조에 전면 동조하기보다는 아세안을 중심에 놓고 자체 지역외교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의지를 부각한 셈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정상회담도 이러한 전략의 한 가지다.

앞서 정부는 5월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자체 인도·태평양 전략을 수립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북핵 이슈’도 주요 의제로 다뤘다. 북한의 전방위 도발 속에 제7차 핵실험이 언제라도 감행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한미, 한·중·일, 한일, 한중 정상회담을 단계별로 열었다.

프놈펜에서 진행한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3각 안보협력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실천 과제를 담은 공동성명을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는 원전·방산·인프라 협력을,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는 경제 교류 방안을 논의했다.

이 밖에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도 환담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