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청·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의 도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실시 재협약 협상이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도와 도의회 야당 간 대립 양상으로 번졌다.

도는 "기관장 공석이 오랜 기간 이어지는 상황을 더는 방치하지 못한다"며 새 협약이 체결되지 못한 상태에서 도의회에 청문회 요청서를 냈고, 도의회 국민의힘은 "도가 협상을 파기했다"며 청문회를 거부할 조짐이다.

도는 17일 "11월 17일부터 7개 공공기관장 후보자에 대해 도의회에 인사청문 요청서를 송부한다"며 "이는 공공기관을 정상으로 운영하기 위한 불가피한 제안"이라고 했다.

그동안 도와 도의회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은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 수를 늘리고, 청문회 기간을 조정하는 내용을 포함해 새로운 인사청문 업무 협약을 맺기 위한 물밑협상을 진행했다.

도와 도의회 양당은 청문 대상 기관은 당초 15곳에서 20곳으로 늘리는 데는 합의했으나, 이후 도의회 국민의힘이 당초 협약에 담긴 청문 기한을 확대하자는 요구를 하면서 쟁점이 됐고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여기에 더해 ‘연임’하는 기관장도 일정한 평가 기준을 세워 도의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친 뒤 다시 임용하자는 제안도 내놨다.

이에 도와 도의회 민주당은 난색을 표했고, 도는 이날 원래 합의한 청문 대상 기관 확대 말고 추가 요구는 수용하지 못한다는 뜻을 도의회 국민의힘에 공식 전달했다.

도는 지난 10대 도의회와 맺었던 인사청문 업무 협약문을 바탕으로 이날 경기복지재단(원미정)·경기연구원(주형철)·경기관광공사(조원용)·경기교통공사(민경선)·경기도일자리재단(채이배)·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조신) 6곳의 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 요청서를 도의회에 제출했고, 22일에는 경기주택도시공사(김세용)에 대한 청문을 추가로 요청할 방침이다.

도의회 민주당도 "기관장 인선이 너무 지연됐다. 빨리 진행해야 한다"며 "도의회 국민의힘과 협상은 협상대로 진행하되, 우선은 당초 협약에 따라 청문회 절차를 빨리 밟아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도와 도의회 민주당 움직임에 도의회 국민의힘은 ‘인사청문회 거부’ 가능성을 내비쳤다.

민주당 유일 교섭단체 체제였던 지난 10대 의회 당시 맺은 협약을 개정하는 일은 당연하고, 기관장 후보자 전문성을 면밀하게 살피려는 취지를 도가 외면했다고 주장한다.

도의회 곽미숙 대표의원은 "도가 우리의 어떤 제안도 받지 않겠다고 했다"며 "국민의힘이 인사청문회에 들러리를 설 까닭이 없다. 협약 협상을 파기한 쪽은 경기도다. 보이콧하겠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