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CG)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의회(CG)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장 후보자의 전문성을 검증할 경기도의회 인사청문회가 24일 3개 기관을 필두로 잇따라 열린다.

23일 도의회에 따르면 경제노동위원회와 건설교통위원회는 24일 각각 경기도일자리재단·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교통공사 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일자리재단 대표이사 후보자는 채이배 전 국회의원, 시장상권진흥원장 후보자는 조신 전 대통령직속 국가교육위원회 상근위원, 교통공사 사장 후보자는 민경선 전 도의원이 각기 낙점된 상태다.

28일에는 기획재정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각각 경기연구원장 후보자인 주형철 전 청와대 경제보좌관,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인 조원용 전 효성그룹 전무를 대상으로 청문회를 실시한다.

29일에는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인 원미정 전 도의원을 대상으로 청문회를 연다. 12월 5일에는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인 김세용 전 서울주택공사 사장에 대한 도시환경위원회의 청문회가 예정됐다.

도의회가 공공기관장 후보자 청문회를 개최해 청문 결과를 도에 통보하면 이를 바탕으로 김동연 지사가 기관장을 임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국회에서 이뤄지는 인사청문회와 마찬가지로 청문 결과가 ‘부적격’으로 나오더라도 김 지사는 기관장으로 임명 가능하다.

반면 국회와 달리 도의회는 면책특권과 같은 법적 보호 장치가 없어 각 후보자의 개인적 문제를 들춰 내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도의회 여야는 각 기관장 후보자의 ‘전문성’과 ‘정책 능력’에 초점을 두고 청문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은 "기관장으로서의 자질과 정책 검증을 제대로 해서 도지사에게 전달하겠다"며 "도덕성 부분에서는 제도 한계상 치밀한 검증이 어려워 정책 검증에 초점을 두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도 "별도의 인사청문위원회를 꾸리지 않고 각 상임위원회가 청문을 맡은 건 그만큼 ‘전문성’을 들여다보기 위함"이라며 "각 상임위의 철저한 검증과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공공기관장 후보 인사청문회는 2014년 도입 이후 청문회 과정서 불거진 자격 논란 등이 불씨가 돼 3명의 후보자가 자진 사퇴 형식으로 낙마했다.

도와 도의회가 맺은 협약상 인사청문회 개회 요청 이후 17일 이내 도의회가 청문 결과를 도에 통보하도록 돼 있어 청문회가 진행된 기관은 이르면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임명이 이뤄지리라는 관측이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