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갯벌. /사진 = 기호일보 DB
강화도 갯벌.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지역 갯벌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하는 주민 설득 과정에서 난항을 겪는다.

시는 지난 22일 오전 중구청 제2청사 대회의실에서 ‘한국의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주민경청회’를 개최했다. 인천 갯벌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반대하는 연수구와 중구, 강화군, 옹진군 내 갯벌 등재 후보지역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시가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려면 기초자치단체의 협력을 구해야 하지만 각 군·구는 미지근한 반응을 보인다. 경청회에는 주민과 해양수산부, 문화재청 관계자 총 50여 명이 참석했지만 옹진군과 연수구 담당 공무원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시는 주민수용성 확보와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1단계 등재지역 선진지인 충남·전북·전남 일대 갯벌 견학도 추진하려 했지만 이마저도 어려워졌다. 시가 행정안전부에 법률 자문을 구한 결과 특정 정책 홍보를 목적으로 지자체에서 주도하는 견학은 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는 답변을 받았기 때문이다.

결국 기초자치단체나 지역 환경단체, 시민단체가 주축이 돼 시민들의 찬반 간극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인천환경연합 관계자는 "그동안은 연구 위주 활동이 주를 차지했지만 2024년 등재까지 시간이 얼마 없기에 포럼이나 설명회, 토론회 들을 개최하려고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