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을 이용해 섬지역 오가는 주민들 사진 = 기호일보 DB
여객선을 이용해 섬지역 오가는 주민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옹진군이 해양수산부의 ‘2023년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지원사업’ 선정에 탈락하더라도 군 차원에서 별도 지원을 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28일 시와 옹진군에 따르면 이달 안에 해수부는 ‘2023년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확대 지원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는 민간 선사가 섬과 육지를 하루 안에 왕복 가능한 항로를 운영하도록 국가와 지자체에서 운항 결손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옹진군은 인천∼이작도, 인천∼연평도, 대부∼이작도, 영종 삼목∼장봉도 4개 항로가 지난해 준공영제 지원 대상에서 탈락했기에 올해는 일찌감치 대책을 마련하는 중이다. 10월 지역 선사들과 대책회의를 열고 평가항목과 항목별 개선 가능 방안을 논의했다.

만일 내년에도 준공영제 지원 대상에서 탈락할 경우 옹진군은 올해처럼 자체 예산을 들여 4개 항로 선사에 유류비나 선박수리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옹진군과 시가 절반씩 부담해 20억 원을 지원했다. 다만, 항로 지원 여부와 액수를 산정하느라 항로 일부를 한동안 축소해 운영했다.

지난해 11월 준공영제 탈락 이후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과 이작도·승봉도·자월도를 하루 2차례 왕복하던 고려고속훼리의 쾌속선 ‘코리아피스호’는 올해 2월까지 하루 1차례만 운항했다. 결국 인천시와 옹진군이 올해 3월부터 준공영제 탈락 항로에 자체 지원을 하기로 결정하며 운항 공백을 메웠지만 그 사이 주민들은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

옹진군은 내년에는 비슷한 상황이 이어지지 않도록 최대한 빠르게 추진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 11월까지 지원할 예정이던 20억 원 중 잔여 예산을 12월까지 지원하도록 탄력 운영하고, 준공영제 발표와 동시에 여객사 모집공고를 진행해 빠르게 지원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주민들의 1일 생활권 보장과 불편 해소가 최우선이기 때문에 준공영제 대상 선정 발표 결과를 보고 바로 일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만약 인천시와 예산 분담 협의가 잘 되지 않더라도 옹진군 차원에서 100% 부담하는 방법도 고려했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유류비 감소로 남은 예산을 12월까지 연장 지원이 가능한지 검토 중"이라며 "내년 준공영제 예산 지원 여부는 확답하기 어려워 옹진군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