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추진한 대규모 조직개편안을 두고 지역 곳곳에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시 기획조정실은 21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3년 2월부터 시행하는 상반기 조직 개편 세부계획안을 발표했다. 시는 지난 6일부터 ‘인천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에 대한 전면개정안’을 입법예고 중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에는 대변인·공보관·도시브랜드담당관을 포함한 홍보국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건강보건국 명칭을 보건국으로 바꿔 시민안전본부 산하로 이관한다.

하지만 조직개편안에 대해 시민단체의 반발이 이어진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지난 2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민안전본부에 보건국 편입 계획을 취소하고 보건과 복지를 통합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시민안전본부는 재난·안전 정책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곳으로, 안전을 강조하다 자칫 공공보건의료 강화나 일상의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같은 보건의료 정책이 소홀하기 십상"이라며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인천시 조례 개정안에 반대 의견서를 제출하고, 조직개편안을 철회할 때까지 끝까지 행동하겠다"고 했다.

자원순환에너지본부를 환경국에 통폐합하고, 에너지정책과를 미래산업국으로 이관하자 환경단체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21일 성명서를 내고 "서울시 녹색에너지과는 기후환경본부에 속하고, 경기도 기후에너지정책과는 환경국에 속한다. 수도권 3개 지자체 중 에너지 담당 부서를 산업국 산하에 둔 곳은 인천시뿐"이라며 "에너지와 온실가스 그리고 탄소중립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돼 유기체처럼 움직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기획조정실은 상반기 조직 개편이 민선8기 시정가치와 포용·효율성을 반영한 결과라며 불 끄기에 나섰다. 시민의 안전 범위를 보건 영역으로 확장해 보건국을 시민안전본부에 편입했고, 시민 안전 전담 기능을 확대해 안전한 인천을 구축하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또 자원순환에너지본부는 한시 기구여서 존치 기간이 도래하는 바람에 폐지 수순을 밟았다고 해명했다.

시는 내년 1월 시의회 의결을 거쳐 2월 중 조례안을 공포할 예정이다.

천준호 시 기획조정실장은 "보건국이 없어지지 않고 지금처럼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한다"며 "시민안전본부장이 사회재난과 연계해 업무를 수행하려는 취지"라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