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기하수처리장 전경. /사진 = 인천시 제공
승기하수처리장 전경.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하수도요금 인상을 단계별로 추진 중이지만 영업손실은 여전해 추가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인천 하수도 재정은 당기순손실액이 꾸준히 증가한다. 2017년 129억 원이었던 당기순손실은 지난해 524억 원으로 늘었고 2024년에는 약 746억 원, 2025년에는 약 873억 원, 2026년에는 1천25억 원에 이르리라 추산된다.

인천 하수도 수익이 지출을 충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영업비용 중 매출원가인 인건비와 슬러지 처리비, 약품비가 해마다 증가하고 최근에는 국내외 경제 이슈로 동력비도 대폭 인상됐다. 여기에 시설이 오래되고 낡아 수선유지비가 증가해 운영비도 계속 상승하는 추세다.

이에 더해 시는 2030년까지 오래되고 낡은 하수시설 현대화사업과 증설사업을 앞둬 해마다 현금 손실이 발생한다. 게다가 2024년부터는 승기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과 만수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남항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이 이어지면서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 2026년까지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에는 약 1천833억 원, 하수관로 사업에는 약 3천582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요금현실화율이 개선되지 않는 모양새다. 요금현실화율은 2017년 85.04%에서 2020년 70.07%로 계속 하락해 지난해 하수도 사용료를 10%가량 인상했다. 하지만 요금현실화율은 2021년 72.72%로 소폭 증가하는 선에서 그쳤다. 영업용과 욕탕용 사용료가 코로나19가 오랜 기간 이어지면서 예상 세입만큼 징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는 현재 재정 상태를 기반으로 앞으로 요금현실화율을 추정했을 때 2026년에는 73.12%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시는 하수도 사용료 인상계획에 따라 2023년까지 연 10%가량 인상을 추진하고, 2027년에도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태도다.

시 관계자는 "인구수가 늘어나 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을 추진해야 하는데, 신설이 아닌 보강사업은 국비 조달도 어려워 시 재정 투입이 불가피하다"며 "2027년까지 공사비나 운영비 절감으로 재정 상황을 개선한 뒤 형편을 봐서 요금 인상률을 결정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