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연구소 전경. /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극지연구소 전경. /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인천시가 국가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한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논의가 본격 시작되자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1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열린 ‘2022년 시도 경제협의회’에서 기획재정부가 올해 하반기 중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국토교통부도 올해 업무보고에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포함했다.

또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지난달 15일 대통령 주재 제1차 국정과제점검회의에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서둘러 마무리하고, 360개 공공기관 이전 원칙과 방법을 마련해 빠르면 2023년 하반기 이전되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동안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은 여러 번 언급됐지만 자세한 숫자가 거론된 적은 이번이 처음이기에 각 지자체의 관심이 쏠린다. 수도권 공공기관은 인천시에 8개, 서울시에 125개, 경기도에 31개가 있다. 인천시는 360개 공공기관 중 인천지역 공공기관이 포함됐는지를 확인하려고 촉각을 곤두세운다. 더구나 인천에 있는 공공기관 중 한국환경공단과 항공안전기술원, 극지연구소 3곳은 꾸준하게 이전이 거론되던 곳이다.

지난해 5월 대통령직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서 인천 서구 소재 한국환경공단의 지방 이전이 언급돼 충남도에서 유치 의사를 표하기도 했다.

청라 로봇타워에 있는 항공안전기술원은 2021년 국토연구원에서 추진한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용역에서 이전 대상으로 포함됐다. 당시 인천시의회와 인천 서구의회, 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제청에서 이전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극지연구소는 수년 전부터 부산시에서 유치 의사를 밝힌 기관이다. 극지연구소 또한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용역에 포함됐다.

시는 지역 공공시설들을 사수하고자 행정력을 기울이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 공공기관 중 예전부터 이전이 논의되던 곳이 있어 이번에도 비슷한 분위기일까 봐 걱정된다"며 "지역 정계나 주민단체와 협심해 방어를 잘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