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문화재단 노동조합은 3일 시청 앞에서 재단 대표이사의 부실 경영과 직무 태만을 규탄하며 퇴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총인건비 준수를 빌미로 군포문화재단 근로자를 저임금 노동자화하는 대표이사의 행위와 직무 태만, 직무 유기로 인한 피해를 근로자에게 떠넘기는 행태와 편파적 근무평가, 불공정한 승진인사를 규탄하며 이에 대한 책임으로 사퇴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재단은 2021년 경영평가에서 총인건비 인상률 위반으로 2등급 페널티를 얻고 기관평가 ‘라등급’을 받았다. 당시 재단 근로자들은 총인건비 인상률 위반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초과근무수당을 보상휴가로 대체했다.

노조는 "대표이사는 근로자들의 고통 분담에도 불구하고 보수체계 개편을 빌미로 2022년 임금상승분 지급을 6월 30일 시에서 2.8% 고지했으나 수수방관했고, 8월부터 노조가 시에 직접 지급 요청해 12월 30일이 돼서야 정책인상분 1.4%가 반영된 올해 임금인상분을 지급받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문 분야와 경력을 무시한 인사로 기관 전문성을 하락시키고, 이해관계가 있는 자만을 위한 편파적 근무평가와 불공정한 승진인사로 근로자의 장래성마저 짓밟고 탄압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성명서와 노조원들이 서명한 대표이사 사퇴동의 서명서를 재단 이사장인 하은호 시장에게 전달했다.

그러자 재단 측은 입장문을 발표하고 노조 측의 모든 내용을 반박했다.

재단은 "인건비 위반 페널티는 취임 이전인 2020년 위반사항을 2021년 평가받은 것이다. 보수체계 개편용역이 지난해 12월 완료됐고, 정책인상분은 시 방침에 따라 이뤄졌다"고 했다.

또 근무평가·불공정 인사와 관련해서는 "대표이사 취임 이후 승진인사가 이뤄진 바 없고, 공정한 근무평정을 위해 새 평가체계를 개발해 지난해부터 시행 중"이라고 전면 반박했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