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전략산업 인프라 구축과 미래 신사업 거점도시 도약을 위한 민선8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을 공시했다.

더욱이 현재 모든 행정력을 모아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글로벌 자족도시로 발돋움하겠다고 강조했다.

3일 시에 따르면 지역일자리 목표공시제는 고용정책법 제9조의 2(지역 일자리 창출 대책의 수립 등)에 의거해 지방자치단체장이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일자리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대책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지역고용 활성화 정책을 공시하는 제도다.

시는 올해 ▶고양최적형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경제자유구역 연계형 일거리 창출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균형 일자리 ▶지속가능 일자리를 위한 여건 조성을 4대 핵심 전략으로 세웠다.

이를 위해 고용률 68.5%, 취업자 수 56만5천 명, 취업자 대비 상용근로자 비율 67.0%, 고용보험 피보험자 35.0% 이상을 목표로 설정했으며, 앞으로 민선8기 4년간 매년 6천억 원 상당의 예산을 투입해 500~600개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인구 108만 명이 넘는 대도시임에도 과밀억제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법 3중 규제를 받아 개발 제약이 많고 재정자립도가 낮은 베드타운형 도시다.

여기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프리랜서 같은 비임금 근로자가 많고 도·소매업을 비롯한 소규모 서비스업 종사자가 밀집해 반드시 새로운 일자리 발굴이 필요한 시점이다.

시는 공공주도 재정일자리 효율성 강화와 민간 주도형 좋은 일자리 발굴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와 미래먹거리 창출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실제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한 바이오 정밀의료 분야, 방송영상산업·마이스산업, IP산업 등 대표적 전략산업과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은 고양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결정짓는 가늠자다.

현재 시는 지역 대표 전략산업인 방송영상산업과 관련 총 사업비 1천85억 원을 투입해 ‘고양영상문화단지’를 조성하며, 국비 109억8천만 원을 지원받는 ‘IP융복합 콘텐츠 클러스터 사업’ 등 방송영상·콘텐츠 분야 인프라 구축에 나서 디지털 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 신산업인 드론 분야에서도 ‘드론 실기시험장 공모’ 대상지 지정과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공모 선정을 비롯해 새해에는 고양드론앵커센터 개관을 앞둔 만큼 우리나라 드론·항공산업의 거점도시로 도약할 전망이다.

윤건상 일자리경제국장은 "시민 미래를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자족시설 확보를 위한 공공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고용이 안정된 양질의 일자리 도시, 글로벌 자족도시 고양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