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배석한 가운데 반도체 등 세제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배석한 가운데 반도체 등 세제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반도체를 포함한 국가전략기술 산업 투자를 전폭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우면서 반도체 중심 도시로 나아가려는 인천시 구상도 순풍을 맞을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3일 반도체 산업 시설에 투자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세액공제 비율을 대폭 확대하는 내용의 ‘반도체 들 세제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앞으로 반도체에 투자하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투자액의 15%를, 중소기업은 25%까지 세금 감면 혜택을 받는다. 이는 당초 세액공제 비율이 대·중견기업 8%, 중소기업 16%였던 점을 감안하면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정부는 최근 국제사회가 반도체 공급 부족을 경험하면서 국내 생산 능력 보유가 얼마나 가치를 지니는지 인식했고, 경쟁력을 높이려면 결국 투자 애로를 해소할 전폭 지원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정부의 이번 방안은 반도체 산업을 비롯해 위축된 기업 투자심리를 반전시키고, 국가전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뒷받침한다는 데 의미를 둔다. 이에 따라 영종~송도~남동산단으로 연결하는 반도체 후공정 소부장산업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고 반도체 특화단지를 유치해 ‘제2의 도약’을 이끌겠다는 시의 계획도 힘을 얻으리라 예상된다.

그동안 인천의 경우 반도체 산업은 지역경제를 떠받친 효자 산업이었다. 인천 반도체 수출액은 2021년 기준 122억 달러로, 인천 수출품목 중 1위(27%)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53.2%를 점유하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 견줘 ‘시스템반도체’ 부분은 3%만 점유하며 약세인데, 인천은 오히려 시스템반도체(94%)가 지역 수출 증가를 주도하며 성장 기회가 많다.

시는 지난해 12월 두 차례에 걸쳐 ‘인천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추진 관련 설명회’를 열고 국내외 기업이나 연구소의 신·증설 또는 이전 투자를 이끌어 내고자 시 계획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시는 반도체 특화단지 목표와 추진 전략, 우수한 비즈니스 환경과 강점, 투자 관련 인센티브를 소개하며 기업들의 관심과 참여를 촉구했다.

정부가 나서서 반도체 투자 기업에 세제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안을 발표한 만큼, 시는 인천이 보유한 최적의 입지 여건과 잠재력을 보고 투자하려는 기업이 늘어날 가능성이 생겼다고 조심스럽게 예상했다.

시 관계자는 "반도체 특화단지를 유치하면 기업 투자나 기술 개발 촉진이 가능하다"며 "정부 차원에서 세제 지원을 늘린다는 방안을 발표한 만큼 투자를 망설이던 기업들도 투자에 나서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