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4일 열린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협의체 출범식’에서 유정복 시장과 각 구청장, 협의체 위원들이 파이팅을 외쳤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4일 열린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협의체 출범식’에서 유정복 시장과 각 구청장, 협의체 위원들이 파이팅을 외쳤다. <인천시 제공>

시민·지방의원·전문가·공무원으로 구성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 협의체’가 첫 발을 내디뎠다.

인천시는 4일 대회의실에서 ‘인천광역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 협의체’ 출범식을 열었다. 협의체는 시민·지방의원·전문가·공무원 각계 각층을 대표하는 50명의 위원으로 구성했다. 그중 시민 위원이 20명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협의체는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최초의 민관협동 공식 소통기구 구실을 맡는다. 찬·반 의견과 지역 의견수렴, 개편 방향에 관한 전문가 자문을 두루 청취해 모두가 공감하는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한다. 협의체 임기는 오는 2025년 1월까지며, 회의는 각 분과는 분기별로 1회씩 진행하고 전체회의는 상·하반기에 1회씩 열기로 했다.

‘중·동구 조정·통합’과 ‘서구 분할’ 분과로 각각 임무를 나눠 활동을 시작하고, 분과를 총괄하는 별도 ‘총괄 지원단’도 운영한다.

‘중·동구 조정·통합’ 분과는 생활권 차이에 따른 (가칭)제물포구와 (가칭)영종구 조정(안)을 논의한다. ‘서구 분할’ 분과는 인구 증가에 따른 (가칭)서구와 (가칭)검단구 분할(안)을 중점 논의한다. ‘총괄 지원단’은 시의원과 시민단체, 전문가로 구성해 각 분과협의체 회의를 지원하고 시와 관계 자치구 간 의견을 중재한다.

유정복 시장은 "시민의 삶과 밀접한 행정체제 개편은 인천을 넘어 대한민국 행정체제 개편의 미래를 그려 나가는 아주 중요한 정책"이라며 "이번 시민 중심의 소통협의체가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인천으로 거듭나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