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인천시 제공
사진 = 인천시 제공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이 국비 전액 삭감으로 중단될 위기를 맞자 인천시가 자체 예산으로 사업을 이어갈 방안을 찾는다.

8일 시에 따르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예산 158억 원이 2023년도 정부 예산에서 전액 삭감됐다. 소관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정책 수혜자 만족도와 사업 성과가 높다며 2022년과 같은 수준의 예산을 제출했지만 기획재정부 예산안 확정 과정에서 전액 삭감돼 국회에 제출됐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은 1년 내 임신·출산한 임산부가 20% 자부담하면 지정된 농축산물 거래처에서 선착순으로 유기농 농산물을 사도록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농식품부의 사업계획에 맞춰 올해 임산부 1만2천249명을 지원하려고 국비 23억 원과 시비 7억 원, 군·구비 16억 원을 편성하려다가 난감해진 상황이다. 마지막 예산심의에서 국비가 전액 삭감되다 보니 지난해 12월 15일 농산물 꾸러미 주문을 마감하고 갑작스럽게 사업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시는 국고 보조 없이 사업을 계속하려고 자구책을 찾아 나섰다. 각 군·구가 사업을 유지할 의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로, 시비와 군·구비 분담 비율을 조율할 예정이다. 1차 추경예산 편성 전에 군·구와 협의가 끝나면 여름부터 사업을 다시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

시는 해당 사업이 친환경농산물을 납품하던 생산자들과 임산부 모두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는 점에서 가능한 한 계속하는 쪽으로 방침을 세웠다. 경기도도 올해 국비가 삭감되자 도비 23억 원을 들여 임산부 2만8천여 명에게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