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교복 (PG) /사진 = 연합뉴스
무상교복 (PG) /사진 = 연합뉴스

예비 입학생을 둔 인천지역 학부모들이 시교육청 무상교복 지원 방식에 불만을 터트린다.

11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학부모들이 자녀 교복을 사는 데 도움을 주려고 2015년부터 1인당 30만 원씩 지원한다. 시교육청은 ‘교복 구매 지원 조례’에 따라 학교별로 지원금을 현물 방식으로 준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무상교복 지원을 이용할 때 선택권이 없다고 볼멘소리를 낸다. 지원 방식을 교복인 현물로 정해 가방이나 학용품을 사지 못할 뿐더러 교복을 살 때도 1세트를 사는 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이다.

송도동에 사는 권모(46·여)씨는 "필요없는 카디건은 빼고 자주 세탁해야 하는 여름용 셔츠나 블라우스를 추가하고 싶어도 업체에서 정하는 1세트를 사야만 하고, 나머지는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며 "시스템을 정비해 실제 지원이 되도록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올해 졸업생들은 코로나19로 등교일수가 지극히 적어 교복을 입지 않은 날이 더 많다 보니 학교와 교육청이 나서 이를 적극 활용하고, 연평균 지급하는 무상교복지원금 150여억 원을 또 다른 교육복지에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더욱이 서울시교육청은 무상교복 지원 대신 ‘입학준비금’ 정책을 내놔 인천시교육청 무상교복 지원과 비교된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부터 입학준비금 제도를 도입해 초등학교 입학생 1인당 20만 원, 중·고등학교 입학생 1인당 30만 원을 모바일포인트(제로페이) 또는 교복으로 지급한다.

서울시 학부모들은 지원금으로 교복을 사거나 남는 돈은 정한 사용처에서 자유롭게 입학물품을 산다.

작전동에 사는 김모(45)씨는 "코로나19 때문에 중학생 아이가 등교를 많이 하지 않아 그냥 버리자니 아깝다. 서로 물려주게끔 교육청이 나서고, 올해 지원하는 무상교복지원금은 학교를 새로 짓는 데 쓰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면 좋겠다"며 "인천도 서울처럼 학부모에게 선택권을 주는 지원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조례상 현물 지급이 원칙이라 ‘인천e음’과 같은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방식은 현재 고려하지 않는다. 2021년 같은 내용으로 시의회에서 논의했지만 학부모 여론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중학생 60.2%, 고등학생 55.1%가 나와 추진하지 않았다"며 "지금까지도 민원이 접수되지 않아 논의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학부모들 개선 요구가 커지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어 "시 조례에 따라 지난해 말 각 학교에 ‘교복 나눔운동 활성’ 안내 공문을 보냈다. 재활용을 원하는 졸업생이나 학부모들은 이를 이용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동현 인턴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