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022년 12월 28일 시청 접견실에서 복지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022년 12월 28일 시청 접견실에서 복지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구상하는 복지정책은 해를 거듭할수록 시민과 소통을 바탕으로 그 개념과 의미가 분명해진다. 시가 최근 변화하는 환경과 새로운 복지 패러다임에 맞춰 설정한 ‘공감복지 2.0’ 역시 그 중심에는 시민이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올해 시가 복지 분야에서 추구하려는 핵심 비전은 ‘시민이 행복한 인천, 공감복지 2.0’이다. 이를 뒷받침하려고 설정한 세부 목표는 ▶미리 찾아 도움을 주는 시민안심제도 구축 ▶연계와 협력 강화로 시민이 참여하는 복지 확대다.

이미 시는 지난해 다양한 복지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인천의 새로운 복지시대를 실현하는 바탕이 될 ‘인천사회복지회관’ 건립을 추진하고, 인천 특화형 코로나19 긴급돌봄지원체계를 구축했다. 또 시민 복지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도록 복지시설 종사자 처우를 개선했고, 자활사업에 주력하며 복지 인프라 구축에 힘썼다.

또 민간 자원을 활용한 저소득 취약계층 안전망을 구축하고, 노숙인 자립 지원 강화와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에도 주력했다. 노인일자리 창출과 수요자 중심의 장애인 돌봄서비스 강화, 효드림 복지카드 지원사업을 이어오는 한편, 인천통합보훈복지회관 건립 기반을 다지고 특·광역시 최초로 호국봉안담을 조성하며 보훈 분야도 놓치지 않았다.

이 같은 성과에도 시는 촘촘하고 두터운 복지제도가 지속가능하려면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해 전달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더구나 노숙인, 장애인, 노인, 보훈가족과 같이 대상별 맞춤형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기초생활수급 탈락자나 급여 중지자와 같은 저소득층 위기가구를 생계 불안과 긴급위기에서 적극 보호할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봤다. 내실을 갖춘 복지 재정과 운영으로 시민들의 복지 체감과 신뢰도를 높이는 부분도 남은 과제다.

이러한 평가를 담아 시는 올해 공감복지 2.0의 5대 추진전략과 15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5대 추진전략은 ▶시민 참여와 민관 협력 강화 ▶틈새 없는 통합돌봄 강화 ▶자립 기반 강화와 안전망 확충 ▶복지 인프라 확충 ▶일자리 창출이다.

시는 수요자 맞춤형 복지서비스로 시민이 안심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며 노후생활도 영위 가능한 사회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국가보훈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복지와 예우도 증진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통합사례관리와 서비스 연계 제공 실적 증가, 취약계층 위기가정 관리 조치, 푸드뱅크 들 기부처 모집 실적을 높이는 성과를 냈다"며 "올해 민선8기는 기관이 주도하는 수혜 복지에서 벗어나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인천형 공감복지를 실현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