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와 재단법인 고양 국제꽃박람회(이사장 이동환)는 ‘2023고양국제꽃박람회’를 일산 호수공원 일원에서 4월 27일부터 5월 8일까지 연다.

올해 박람회는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침체한 화훼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으려고 화훼산업 육성과 화훼문화 진흥을 목표로 한다.

10만㎡의 면적에 야외 화훼 전시, 공연, 이벤트, 플라워마켓 같은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하고, 25개 국에서 200개 기관·협회·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꽃박람회 재단은 국내 최초 전문 화훼산업 국제 박람회로서 영국·미국·네덜란드·독일·일본·콜롬비아·에콰도르 대사관과 함께 참가 유치를 본격 시작했다.

이와 함께 재단은 박람회를 혁신하고 브랜드를 개발하려고 지속 가능한 3개 년 개발계획을 수립해 체계 있는 과정을 거쳐 성공 전략을 수립했다.

올해는 지속가능한 세대를 위한 ‘생활 속의 꽃’(Flower in the Life), 내년에는 지속가능한 순환을 위한 ‘지구환경과 꽃’(Flower in the Earth), 2025년에는 지속 가능한 창조를 위한 ‘꽃과 유니버스’(Flower in the Universe)라는 주제로 연다.

올해 박람회는 ‘차 없는 친환경 박람회’로 여는데, 예전에는 많은 관람객이 승용차를 이용해 방문한 탓에 장항나들목과 일산 호수공원 주변은 심각한 교통대란이 발생했다.

재단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교통안전도 향상, 교통혼잡비용 절감을 비롯해 탄소 중립 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교통정책이 필요한 때라고 보고 올해를 탄소중립 박람회 원년으로 삼고 친환경 박람회의 구실을 강화하기로 했다.

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