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원도심 균형발전을 이끌 새로운 밑그림을 그린다. 시는 이를 민선8기 원도심 핵심사업과 연계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구상이다.

시는 최근 원도심 혁신으로 균형발전과 새 정부 도시재생사업 추진체계 개편 내용을 반영한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고 17일 알렸다. 이 계획은 관련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수립하고 5년 단위로 정비하는 법정계획이다. 그동안 시는 이 계획을 바탕으로 도시재생과 관련한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 유·무형 지역자산 조사와 발굴, 도시재생 활성지역 지정과 같은 도시재생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이번 2030년 계획은 2019년 수립한 사항을 정비하는 차원으로, 재생 전략이 필요한 원도심 지역 921.74㎢ 일대를 대상으로 한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지역 내 도시재생 신규 제도 대상지 발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성과 관리 방안 모색 ▶도시재생 기반시설과 기초 인프라 조성 방향 제시 ▶도시재생 실행력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전략과 사업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용역은 2024년 6월 준공할 계획이고 용역비는 3억1천700만 원이다.

이 중에서도 도시재생 신규 제도 대상지 발굴은 새 정부 정책과 발 맞춰 지역 실정이나 여건에 맞는 전략을 수립한다는 데 의미를 둔다. 인천에서는 현재 남동구가 추진하는 남촌마을 재생사업(이웃사촌과 ‘3生’하는 꽃 피는 남촌)이 지난해 12월 새 정부 첫 지역특화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20억 원을 확보한 상태다. 더구나 용역은 민선8기 주요 시책과 연결된다. 앞서 시는 민선8기 원도심 혁신과 균형발전을 이룰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구상했는데, 이와 연계한 원도심 균형발전 사업을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또 쇠퇴한 지역을 복합 개발해 경제 거점으로 조성하고, 지역별 고유 자원을 활용하는 맞춤형 사업도 찾는다.

최도수 시 도시재생녹지국장은 "그동안 도시재생 사업은 기반시설, 생활SOC 공급 위주의 소규모로 추진해 한계를 보였다"며 "원도심 혁신과 지역별 맞춤 사업으로 경제 활기, 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업효과를 제고하도록 계획 수립과 추진에 빈틈이 없도록 하고 원도심 재생에 대한 시민 체감을 높이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