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추진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이 부실 절차 논란, 하자 발생을 비롯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며 최근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됐다.

정현호 의원을 비롯한 8명의 양주시의원들은 지난 13일 감사원에 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 추진과 관련해 사업 대상지의 무리한 매입, 부실시공과 예산 낭비 의심, 행정절차 미준수를 내용으로 감사원법 공익감사청구 처리규정(감사원 훈령 제878호)에 의거해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이 사업은 2019년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으로 선정되며 고읍과 옥정신도시 지역 인구 증가에 따라 열악한 사회복지 인프라를 개선하고 부족한 문화·복지시설 확충을 위해 추진됐다. 투입된 재원은 국비 83억 원과 도비 15억 원, 시비 224억 원, 총 322억 원이며 지난해 6월 사업을 완료했다. 

하지만 리모델링 대상지인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연수원 부지와 건물을 무리하게 매입했다는 논란과 함께 건물 준공 후 누수 따위 문제가 발생하며 잡음이 불거졌다. 

게다가 사업 추진 과정에서 행정절차 미준수 의혹, 과다한 사업비 증액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예산 낭비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정현호 의원은 "시민들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추진된 사업이 안타깝게도 많은 문제점이 불거지며 오히려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상황까지 왔다"며 "추진 당시에도 시의회에서 집행부에 줄곧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신중한 검토와 반대 의사를 밝혔으나 결국 강행하면서 예상된 결과를 가져온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감사원에 공익감사가 청구된 관계로 감사 부서에서 자체 감사나 조사를 진행하기는 어렵다"며 "감사원에서 어떻게 할지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했다.    

양주=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