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 건물을 철거하기로 결정했지만 소통간담회 참가주체 간 갈등을 조율하는 데 실패해 앞으로도 주민 갈등이 우려된다.

19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3일까지 3차례 소통간담회를 열었다. 소통간담회에는 건물 존치를 주장하는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와 건물 철거를 주장하는 ‘캠프마켓 부평숲 주민 추진위원회’, 부평구, 시 관계자가 참가했다.

원래 지난 18일에는 4차 간담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파행했다.

부평숲추진위에서 지난 11일 "부평숲추진위는 1~3차 소통간담회에서 시민(부평구민)의 뜻을 충분히 전달했다. 4차 소통간담회는 불필요하게 여겨 불참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하고 소통간담회에 불참했다. 부평숲추진위의 불참으로 정족수가 부족하자 역사공원추진협의회와 시는 1~3차 소통간담회를 마무리하는 회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합의를 보지 못하고 끝났다. 지난 3차 소통간담회에서 두 단체가 투표 방식으로 시민 여론을 수렴해 조병창 병원 건물 존치·철거 여부를 결정하기로 합의했지만 시가 반영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시는 시민여론 수렴 대신 시민참여위원회 운영과 갈등영향분석 연구용역, 숙의 경청회, 시민참여단 숙의·토론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이를 두고 소통간담회에 참여한 시민사회단체는 일방 행정이라며 거세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역사공원추진협의회는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차 소통간담회에서 시민·주민단체는 조병창 병원 건물 존치·철거 여부를 시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뒤 결정하기로 합의했다"며 "인천시는 4차 소통간담회 파행 문제를 사과하고 인천시장은 시민 의견을 수렴해 조병창 병원 건물 존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또 역사공원추진협의회는 1월 말까지 시민 300명 이상 동의를 받아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대로 시민여론 수렴 절차를 진행하면 토양오염 정화기간이 한도 끝도 없이 지연돼 법정 기한 안에 마무리 하지 못한다"며 "인천시는 모든 판단과 관계기관 협의 과정에서 정당한 절차를 따라 진행했고, 이는 감사원 공익감사 결과로 판단이 가능하리라 본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