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한파 특보가 내려진 25일 수원시 영통구 한전 경기본부 전력관리처 계통운영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전력 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전광현 인턴기자 jkh16@kihoilbo.co.kr
전국에 한파 특보가 내려진 25일 수원시 영통구 한전 경기본부 전력관리처 계통운영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전력 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전광현 인턴기자 jkh16@kihoilbo.co.kr

지난해 가스요금과 전기요금 같은 난방비가 오른 가운데 2분기에 또 상승되리라 전망되면서 서민들의 시름이 더 깊어지는 모습이다.

25일 정부 등에 따르면 이달 서울 도시가스 소매요금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8% 올랐다. 지역난방 가구에 부과되는 열 사용요금 역시 지난해 대비 38% 상승했다.

도시가스 요금은 난방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입하는 한국가스공사가 도매요금을 책정한 뒤 각 시도가 공급 비용을 고려해 소매요금을 결정하는 구조다.

지난해 가스 도매요금은 주택용을 기준으로 네 차례(4·5·7·10월)에 걸쳐 5.47원 올라 1년 새 인상률은 42.3%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글로벌 에너지 수급난이 가속하면서 국내 LNG 수입액이 567억 달러(약 70조 원)로 급증한 탓이다.

‘난방비 폭탄’을 맞았다는 가구도 속출한다. 지난해 12월 관리비 고지서를 받은 아파트 단지에서는 관리비가 2배 올랐다는 말도 나온다.

더 심각한 점은 설 연휴 마지막 날부터 전국에 몰아친 한파로 난방 수요가 급증하리라 보여 1월 난방비는 전월보다 더 많이 나올까 우려된다.

전기료도 지난해 세 차례(4·7·10월)에 걸쳐 1Kwh(킬로와트시)당 19.3원 오른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만 13.1원 급등하며 2차 오일쇼크 시기였던 1981년 이후 42년 만에 최고 인상 폭을 기록했다.

전기난로나 온풍기, 라디에이터와 같은 난방장치는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난방비 인상 체감도를 높이는 요인이다.

정부는 올해 1분기 전기요금을 올리면서도 겨울철 난방비 부담을 고려해 가스요금을 동결한 상태다. 하지만 지난해 말 기준 한전과 가스공사의 누적 손실이 커진 만큼 2분기부터는 요금을 인상하는 쪽 분위기다.

정부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2분기에 인상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며 "다만, 국민 부담과 물가 상황을 고려해 인상 폭이나 시기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