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행안부가 31일 시청 장미홀에서 중앙정부 청년보좌역-인천광역시 간담회를 열었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와 행정안전부는 31일 시청 장미홀에서 ‘중앙정부 청년보좌역-인천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행정안전부가 청년들 고충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려고 마련했다. 그 첫 번째 시작이 인천에서 이뤄졌다.

먼저 신종은 시 청년정책담당관은 71개 사업 1천51억 원 규모의 2023년 인천시 청년정책 시행계획과 청년기본조례, 청년정책 전담부서 현황, 청년참여기구 현황을 비롯해 인천시 청년정책 기반을 발표했다.

이어 질의응답 시간에는 우선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청년 주거정책이 많지만 지원조건이 까다롭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현재 청년임대주택으로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은 층간소음과 벽간 소음문제가 심각하다며 공공임대주택의 품질을 높이는 대책을 요구했다. 아울러 청년 창업을 지원할 때 대표자 인건비를 자금으로 지원하는 정책보다는 대표자를 정부 또는 공공기관에서 직접 채용하는 방안을 포함해 창업지원정책 개선방안을 건의했다.

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청년정책에 대한 협력강화와 업무 분담을 명확히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 밖에도 청년 창업과 일자리, 청년 주거안정, 청년참여 같은 청년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논의했다.

정승환 시 청년특보는 "청년들이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게끔 행안부에서 추진하는 청년공동체 활성 사업을 확대 추진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정연우 국토부 청년보좌역은 "국토부에서 공공임대주택의 층간소음 문제와 주거안정을 위해 중앙정부 전세사기 대책을 조만간에 발표할 예정"이라며 "부동산 중개수수료 지원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협의하겠다"고 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