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전당대회에 대통령과 대통령실을 당내 선거에 끌어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을 엄중히 경고해야 한다는 의견을 당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일 이진복 정무수석을 국회에 보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이 같은 요청을 하도록 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6일 언론과 통화에서 전했다.

이 수석은 정 위원장에게 "안 후보가 이런 식으로 캠페인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위험하다"는 취지의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가 최근 당원들을 만나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라고 강조하고, 경쟁자 측을 ‘윤핵관’이라는 표현으로 비판한 점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안 의원이 ‘윤안연대’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경제와 안보 상황이 막중한 상황에서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을 당 전당대회에 끌어들여 ‘윤안연대’ 운운한 것은 극히 비상식적 행태"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수석을 통한 윤 대통령의 경고는 안 후보가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선거 개입’을 지적한 데 따른 대응 성격도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윤 대통령이 "실체도 없는 ‘윤핵관’ 표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앞으로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으로 인식될 것"이라고 경고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안 후보는 SNS에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이라는 정당 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