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는 관내에 거주하는 만 40~64세 신중년층을 대상으로 취업 연계가 가능한 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한다.

시는 오는 13일부터 17일까지 조적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 교육생 20명을 모집하며, 22일부터 3월 9일까지 2주간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교육이 진행된다.

조적기능사는 벽돌, 콘크리트, 블록, 유리블록 등 조적재를 모르타르로 부착시켜 벽기둥 또는 기초, 바닥, 보도 등에 쌓는 작업을 하는 기능사다.

시는 조적기능사를 시작으로 올 상반기에 소형건설기계조종사, 일반경비원 법정신임교육 등 과정을 운영한다.

소형건설기계조종사, 일반경비원 법정신임교육은 각각 오는 3월, 4월 중 참여자 모집공고를 내고 4월, 5월에 교육을 진행한다.

소형건설기계조종사는 운전면허 보유자를 대상으로 3t 미만 굴착기·지게차 운행 자격을 따는 교육으로, 이수 후 바로 면허를 발급 받을 수 있다.

일반경비원 법정 신임교육은 경비직으로 근무하기 위해 필요한 법정교육으로, 수료자에게 교육 이수증이 발급된다.

교육 참여 희망 시민은 모집 기간 내 시청 2층 고용노동과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모집 인원보다 접수 인원이 많을 경우 소득 및 거주기간 등에 따라 선발한다.

시는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안양시 일자리센터 및 베이비부머지원센터를 연계해 취업 알선 등 사후관리를 한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