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산 테크노밸리 위치도. <고양시 제공>

고양일산 테크노밸리 도시개발사업이 2026년 말 준공 목표로 오는 9월 공사를 시작한다.

경기도는 최근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가 고양일산 테크노밸리 조성공사 기술제안입찰 제안서 평가를 완료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에 다음 달 원래 있던 구조물 철거와 매립 폐기물 사전조사 같은 우선 시공분 공사를 시작하고 실시설계를 거쳐 오는 9월 본 공사 착공에 들어간다.

고양일산 테크노밸리는 경기도와 고양시, 경기주택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가 공동으로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일원에 약 87만㎡ 규모로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사업비 약 8천500억 원을 들여 미디어·콘텐츠, 바이오·메디컬, 첨단제조 분야 혁신기업 유치를 위한 입지 기반을 조성한다.

도는 공사 과정에서 설계·시공 병행 들 체계 있고 효율 높은 시공계획을 세워 공기를 단축함과 동시에 신기술·신공법 적용 들 건설 전 과정에 첨단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더구나 시공 품질을 확보하고, 각종 재해에 특화한 방재 대책을 수립해 재난·재해 따위 건설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김기범 도 도시정책과장은 "고양일산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추진 과정에 중점 유치산업인 바이오메디컬, 미디어 콘텐츠 분야 기업이 이른 시기에 입주해 경기 북부지역 신성장의 핵심 거점 노릇을 하도록 모든 행정·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무엇보다 사업 시행 과정에서 안전과 품질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