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용인시 처인구 주민 60여 명이 모현읍 초부5리에서 소각장 신설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지난 10일 용인시 처인구 주민 60여 명이 모현읍 초부5리에서 소각장 신설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용인시가 300t 규모의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부지를 공모 중인 가운데 소각장 신설 유치 신청서를 접수한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다.

12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10일 처인구 모현·포곡읍과 모현읍 초부리 일부 주민 60여 명이 소각장 부지 공모 신청서를 접수한 모현읍 초부5리 마을회관 앞에서 설치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소각장 유해성 탓에 생활환경이 악화한다고 걱정했다.

또 용인지역 소각장이 처인구에 집중한다며 구별로 소각장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여한 A씨는 "150억 원이라는 지원금을 어떤 방식으로 집행할지 모르고, 주민 간 갈등을 일으킬 여지가 있다"며 "처인구에만 유해 시설을 집중하는 행정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시는 지난달 4일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 입지선정계획’ 결정·공고를 냈다. 신청서를 접수한 지역은 초부4·5리와 덕성2리 두 곳으로 모두 처인구에 있다.

소각장 설치 반대 움직임은 더욱 확산할 전망이다.

이날 집회를 진행한 쓰레기소각장 결사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 처인구시민연대는 처인구 지역 이장협의회에서 소각장 신설을 반대하는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오는 22일에는 시청 앞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도 예고했다.

처인구시민연대 이은호 대표는 "처인구는 일부 지역이 상수원보호구역에 포함돼 주민들이 이미 주거환경 측면에서 많은 손해를 감수하는 상황"이라며 "소각장 신설 부지 공모 신청서를 제출한 지역의 주민과 대표들에게도 접수 철회를 요청하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했다.

한편, 용인에는 처인구와 수지구에 각각 300t, 70t을 처리하는 시설이 운영 중이다. 신설 예정인 시설은 약 300t 규모의 폐기물을 처리한다.

시는 2020년에도 소각시설을 새로 설치하려 했지만 주민 민원 때문에 계획을 접었다.

시는 공고 마감에 따라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후보지 타당성 조사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도 병행할 방침이다.

용인=신경철 기자 shinpd4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