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의회 윤해동(달안, 관양1·2, 부림) 의원은 제281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에서 "원도심 지역의 과감한 정비예정구역 지정을 통해 현 국가정책에 발 맞춰 주택재개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안양은 시 승격 50년이 되는 늙은 도시로, 원도심 지역에서 녹물, 세대 내 누수, 좁고 어둠침침한 골목의 범죄 발생 우려 등  주거환경은 매우 열악하다. 또 주차 공간 부족으로 주민 간 갈등은 물론, 좁은 골목길 불법 주정차로 소방 출입로 확보가 어려워 화재 시 많은 인명 피해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 건축물에 대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주택재개발사업 가능성을 적극 열어 놓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도심재개발사업은 절차상 정비구역 지정부터 준공까지 평균 13년 이상이 걸린다. 사업 도중 정비구역 해제 사례가 많아 주민 체감 평균 소요기간은 훨씬 길어진다"며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원도심 주민들은 상대적으로 사업이 쉽고 속도가 빠른 가로주택정비사업이나 소규모재건축사업을 추진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사업은 도로 확장이나 공원 조성 등 도시기반시설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기존 좁은 골목길이 유지될 수밖에 없고, 인근 재개발 가능성마저 어렵게 해 결과적으로는 대표적 난개발 원인이 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원도심지역 주거환경에 대한 실태를 면밀히 분석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해 거시적 관점에서 과감히 정비예정구역을 지정함으로써 주민 숙원을 해소하고, 주민들이 적극 재개발을 추진하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