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자율주행자동차(자율차) 시범운행지구 도전을 앞두고 그 가능성을 확인해 기본구상안을 마련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기호일보 1월 26일자 1면 보도>
시는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14일 알렸다. 용역 수행자는 경영·신기술·공공부문 전략 전문 컨설팅 기업인 헤브론스타㈜로, 용역 기간은 착수일부터 5개월이다.

국토교통부는 2027년에는 세계 최초로 완전자율주행 전 단계인 고도자율주행(레벨4) 자율차가 일상에서 쓰이도록 하면서 전 세계 자율차 시장을 이끈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뒷받침하려고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해 운영 중인데, 이곳은 자율차 연구와 시범운행을 촉진하려고 규제 특례를 적용하는 구역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천보다 먼저 자율차 분야에 뛰어든 지자체들은 각종 실증에 들어가면 앞서 나가는 형국이다. 지난해 기준 전국 12개 시·도, 16개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한 상태다. 이를 따라잡으려고 시 역시 지난해 자율주행 또는 미래교통수단 육성을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했고, 올해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선정에도 도전하기로 했다.

시는 인천이 인천국제공항, 항만, 경제자유구역과 같이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한 도로망과 교통량이 여유로운 넓은 도로를 보유했다는 점에서 자율주행 실증에 매우 우수한 여건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이번 용역에서 시는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시범지구로서 경쟁력을 면밀히 검토하고, 앞으로 자율주행 추진 방향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인천시의회나 지역 주민이 제안하는 노선을 비롯해 다양하게 제시하는 구상이 타당한지 검증하고, 최적 노선에 관한 운영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6월에는 국토부에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신청하고, 이후 위원회 심의와 의결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는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된다는 계획이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인천이 다른 시·도에 견줘 자율주행 분야에서 후발 주자에 속하지만, 이번 시범운행지구 지정으로 미래형 모빌리티 사업을 이끄는 도시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관련 연구 기관과 기업을 유치해 지역 산업의 혁신성장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민·관·학 상생 발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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