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정부는 수소산업으로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을 올해 더 강화한다. 다만, 인천시는 수소 클러스터 구축으로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도약한다는 자체 계획을 이미 세운 만큼 시너지를 낼 부분이 있는지 검토한 뒤 참여하겠다는 태도다.

국토교통부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2024년 신규 수소도시 조성사업’ 추진 관련 설명회를 연다. 이 사업은 수소 에너지원이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게끔 수소 생산·이송·활용시설과 같은 도시기반시설 구축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자세한 내용을 보면 이전 수소시범도시는 공모로 선정했지만, 올해 새로운 수소도시는 지자체가 사업 신청을 하면 중앙부처 검토를 거쳐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시·도자율편성사업’으로 추진한다. 각 지자체가 사업계획을 수립해 4월까지 예산을 신청하면 국토부 사업 적정성 검토와 기획재정부 예산심의를 바탕으로 8월께 정부(안)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 해당 사업은 국회 심의까지 거쳐 연말 확정할 예정이다.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보통 ▶공동주택이나 공공청사에 수소에너지를 보급할 도시기반시설 설치(주거 분야) ▶수소차·수소버스를 비롯한 수소 모빌리티를 지원할 도시 인프라 설치(교통 분야)로 구분한다. 더구나 올해 추진하는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지자체별 여건에 맞게 필요에 따라 수소도시 인프라 중 소규모 사업으로도 추진 가능하도록 사업 유형을 넓혔다.

시 역시 정부 사업과 별개로 수소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단계를 밟았다. 수소 생산 기반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을 목표로 서구에 ‘인천 수소생산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 중이며, 이 사업을 실현하면 연간 1천400t의 청정수소 생산을 기대할 만하다는 분석이다. 또 지난해 말 수소자동차 보급 확대와 수소충전소 확충 계획을 알리며 탄소중립 실현에도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시는 일단 정부의 수소도시 지정에는 참여하지 않고, 자체 계획을 이행하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방침이다. 당장 15일 진행하는 정부 설명회에도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정부의 새로운 수소도시 조성사업 전제는 수소 생산 가능 여부와 주민수용성 확보인데, 사업을 분산하면 자칫 시너지보다는 당초 계획이 동력을 잃는 상황도 걱정된다는 판단에서다.

시 관계자는 "수소 클러스터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만 통과하면 해당 지역에서는 수소 생산이 가능하고, 이후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게 돼 사실상 수소도시로 보면 된다"며 "올해만 있는 사업이 아닌 만큼 당초 사업에 주력하려고 일단 이번까지는 참여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