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오는 4월 30일까지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한 제안사업 공모 접수’를 진행한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투명하고 효율적인 예산 운용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예산 운용 과정에 주민이 참여할 권리를 갖도록 보장하는 대표 참여민주주의 제도다.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의 총 규모는 20억 원 이내다. 양주지역에 거주하는 시민이거나 지역 직장 또는 학교에 다니는 사람은 누구나 규모 제한 없이 주민 생활 불편, 복지 향상, 보안·안전, 환경 개선 들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단, 인건비·경상적 경비·행사성 경비, 타 공공기관 소관 사항, 단순 민원 성격의 비예산 사업, 특정 단체에 지원하는 민간 보조지원사업, 법령에 위반되거나 법적 다툼 소지가 있는 사업, 상급기관·언론기관에서 지적된 사업은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집중 접수 기간은 4월 30일까지이며, 이후에도 연중 상시 접수할 예정이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시 홈페이지에서 사업 공모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접수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 검토와 현장 확인을 거친 후 예산참여시민위원회 심의를 통해 2024년 예산안에 반영되며, 의회 승인으로 최종 결정된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관심 어린 의견과 제안이 시가 새롭게 도약하는 발판이 된다"며 "올해도 주민들이 더욱 적극 참여해 살기 좋은 양주를 만들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양주=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