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뮤지엄파크 조감도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뮤지엄파크 조감도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2027년 개관을 앞둔 인천 뮤지엄파크에 들어설 인천시립미술관 운영 방안을 마련한다. 다만, 시가 미술관의 안정감 있는 운영을 목표로 추진했던 증원 계획이 일단은 안개처럼 흩어진 만큼 이번 용역에서 살펴야 할 내용이 많으리라 예상된다.

20일 시에 따르면 최근 ‘인천시립미술관 운영 방안 연구용역’ 시행계획을 세웠다. 이는 인천 뮤지엄파크 개관을 앞두고 시가 시립미술관 소장품 확보 움직임에 나서자 미술관 운영 방향을 본격 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 데 따른 조치다. 시는 늦어도 다음 주께 사전공고와 입찰공고를 차례로 내고 용역을 수행할 업체 선정 절차에 들어간다.

인천 뮤지엄파크 조성사업은 사업비 2천14억 원을 들여 미추홀구에 전국 최초 복합문화시설을 짓는 내용이다. 시는 2027년 5월 개관을 목표로 건축총면적 4만1천812㎡에 미술관과 박물관, 예술공원을 갖춘 문화예술 랜드마크를 조성할 예정이다. 게다가 인천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시립미술관이 없는 만큼 그 의미가 크다.

지역에서는 지역예술계 숙원 해결을 환영하는 한편, 차질 없는 시립미술관 개관과 원활한 운영을 목표로 한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당초 시립박물관 조직을 이어받는 박물관과 비교해 시립미술관은 지금의 조직 규모로는 안정된 운영이 무리라는 판단에서다. 이러한 내용은 앞서 인천시정혁신준비단이 활동 당시 지적한 내용이기도 하다.

시는 연구용역에서 확실한 미술관 콘셉트와 정체성 확립, 장기 관점에서 소장품 확보 계획, 전담 조직 신설과 같은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할 예정이다. 더구나 시가 관련 조직 구성에 앞서 추진한 증원 부분이 올해는 좌절된 만큼 뮤지엄파크 개관 전까지 인력 충원을 비롯해 단계별로 어떤 과제를 중점 수행해야 하는지 들여다본다는 방침이다.

앞서 시는 문화기반과를 비롯해 현안사업에 인력 충원이 필요한 부서의 인력 수요를 조사해 정부에 건의했지만 불발됐다. 전담조직 신설이나 증원 부분은 행정안전부 협의와 승인이 필요하지만, 정부의 ‘작은 정부’ 기조로 올해 인천시 몫으로 단 한 명도 늘리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운영 방안은 시립미술관을 더욱 효율 높게 운영하도록 중기 방안을 마련하려는 연구라고 보면 된다"며 "일단 올해는 충원이 안 됐지만, 개관 전까지 증원을 비롯해 차례로 갖춰 나가야 할 부분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