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 30일 인천시의회 앞에 전시된 수소버스. /사진 = 연합뉴스
지난해 3월 30일 인천시의회 앞에 전시된 수소버스. /사진 = 연합뉴스

인천시가 정부와 손잡고 수소 대중교통 선도도시로서 위상을 한층 다진다. 정부는 인천을 선도 사례로 삼아 우리나라 수소 대중교통 기반을 넓혀 가는 분위기다.

21일 환경부와 시에 따르면 22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인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 실시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는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시, 현대자동차, SK E&S까지 5개 기관이 참여한다.

협약은 민관이 협력해 연말까지 인천에 수소버스 200대를 보급하고, 2024년까지 700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로 추진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해 3월 시와 ‘수소 대중교통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2030년까지 인천 시내버스 2천여 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정책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시 역시 지난해까지 인프라를 확충하는 ‘도입기’였다면 올해부터는 수소차 보급을 늘리는 ‘확산기’로 삼는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지금까지 하던 승용차 위주 보급사업에서 나아가 시내버스, 화물차와 같은 수송 분야 수소 전환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더구나 수소 대중교통 체계를 가장 빠르게 완성해 수소경제를 선도한다는 목표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인천지역 수소버스 전환 계획은 전국 최대 규모다. 이에 맞춰 시는 지역에서 운영 예정인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 생산 플랜트(연간 3만t 규모)와 수소충전소를 기반으로 수소버스 보급을 본격 확대할 예정이다. 인천에는 국내 최초로 지난 1월부터 수소 고상버스(광역버스) 4대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이 말고도 인천에는 수소버스와 같은 대형 상용차도 충전 가능한 수소충전소가 연말까지 8곳 운영할 예정이다. 이 중 2곳은 액화 방식으로 수소를 저장하고 운송하는 방식인데, 이는 기체수소 충전소보다 효율과 안정성이 보장된다. 기체의 경우 1회 운송 가능한 규모가 300㎏이지만 액체는 3천㎏ 이상도 가능하다.

환경부 관계자는 "인천시의 대규모 수소버스 전환 사례가 전국으로 확산해 수소 이동수단을 보급하는 동력이 되기를 바란다"며 "수소버스 보급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동시에 국민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출퇴근길을 제공하도록 정책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