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이 지닌 특성을 담아 서해평화 공감대를 이끌어 낼 바탕을 인천시에 마련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21일 지난해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가칭)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 연구 결과보고서를 공개했다. 연구는 미래 서해 평화 플랫폼 구축을 구상하는 사전 연구 성격으로 진행했다.

인천은 한강과 서해5도를 중심으로 북한과 인접한 접경도시로, 다른 지자체에 견줘 평화자산을 풍부하게 보유했다. 무엇보다 시민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평화·통일 공감대를 확산하려면 인천에 흩어진 자산에 접근하고 공유하기가 편리해야 하는 만큼 이를 아카이브로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됐다.

서해평화 플랫폼은 ‘인천시 평화도시 조성 기본계획(2021~2025)’의 핵심 추진과제인 ‘평화·통일 공감 형성 추진’에 제시한 사업이기도 하다. 체계를 갖춘 아카이브 플랫폼 시스템 구축은 인천에 흩어진 평화자산 활용에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제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기록물 아카이빙에 앞서 자산을 어떤 기준으로 분류할지 설정하는 부분이 열쇠다.

인천연구원은 DMZ나 다른 접경지역의 자산 분류체계를 검토한 결과, 이와 비슷한 형식으로 분류하되 인천의 지정학 범위 정체성을 부각할 만한 차별점을 확보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나아가 서해평화 플랫폼은 단기간에 구축하기 어려운 특성상 연차별로 진행해야 하는 만큼 단계별 실현 방안을 계획 수립 단계와 발전 단계로 구분했다. 수립 단계에서는 ▶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의 자세한 목표와 의미 설정 ▶자료·정보 수집 전략 마련 ▶분류체계 간 주제 선정에 힘쓰고, 발전 단계에서는 플랫폼 구축 이후 안정감 있는 운영과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식이다.

남근우 연구위원은 "지역 평화자산 현황 파악과 대시민 서비스 제공이라는 점에서 서해평화 플랫폼 구축은 남북관계 변화와 상관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