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올바른 재활용품 분리배출을 유도하고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문화를 조성하려고 지역 자원순환가게를 확대한다.

시는 올해 안으로 인천자원순환가게를 9개 군·구에 85곳으로 확대해 운영하겠다고 22일 알렸다. 시는 2021년 17곳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했고, 지난해 기준으로는 8개 구에서 자원순환가게 56곳을 운영 중이다.

가게는 시민들이 재활용품을 깨끗하게 분리해 지정일(군·구마다 다름)에 가져가면 무게에 따라 현금(포인트)으로 보상하는 공간이다. 현재까지 3만6천여 가구가 참여해 재활용품 19종(302t)을 거둬들였고 7천200만 원을 보상했다.

시가 파악한 결과, 2021년 시범사업 당시 자원순환가게 가입자 수는 1천244명이었지만, 지난해 말에는 1만2천412명으로 10배가량 증가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우선 85곳으로 늘리고, 2026년까지 155곳을 차츰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가게에는 자원관리사 149명을 배치해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을 교육·홍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이용자가 비대면으로도 재활용품을 배출하도록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무인수거기를 30대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재활용품 배출·수거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동시에 지역 분리배출 문화를 확산해 재활용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자원순환가게가 회수한 재활용품은 100% 재활용한다. 그동안 재활용품은 가게 직원용 이름표, 환경미화원 안전조끼, 인천시 상징물과 같은 다양한 물품으로 다시 태어났다.

김달호 시 자원순환과장은 "버리는 폐기물을 올바르게 분리배출하고 재활용 가능 자원 회수율을 높이도록 시민들의 적극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시도 재활용품 분리배출과 수거체계를 계속 개선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