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병원 전경. /사진 = 인하대병원 제공
인하대병원 전경. /사진 = 인하대병원 제공

올해 정부 예산안에 ‘감염병 전문병원’ 추가 구축 예산이 빠지면서 유치에 도전하려던 인천시 계획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 하지만 시는 유치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이전과는 다른 전략을 먼저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시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예산안에 감염병 전문병원 추가 구축에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지 않은 상태다. 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청은 인천을 비롯해 감염병 전문병원이 더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지만, 기획재정부는 원래 있는 5개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운영도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추가 지정하는 예산편성에 반대했다고 알려졌다.

시는 2021년과 지난해 연달아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에 뛰어들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당시 시는 인천이 관문도시로서 방역 최일선 지역인데다, 관련법에도 감염병 전문병원 고려 사항으로 ‘해당 권역의 항만과 공항 인접도’를 명시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런데도 2021년에는 대구·경북에 1표차로 권역 선정이 좌절됐고, 지난해 수도권역 공모에서는 치료 실적이나 자본 따위 지표에서 분당서울대병원에 밀렸다.

더구나 지난해 공모의 경우 질병관리청이 참여 병원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최종 2파전에 인천성모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이 올랐는데, 각종 지표로 봤을 때 처음부터 비교가 불가능한 대결이었다는 지적이 있었다. 한데도 시는 지역 병원들의 참여가 저조해 인천성모병원을 중심으로 계획을 짜야 했고, 결국 최종 평가에서 고배를 마셨다.

이에 따라 지역에서는 더 이상 ‘관문도시’라는 이점에만 기댈 일이 아니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인천지역 병원이 공모에 참여해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되면 곧바로 시설 구축과 운영이 가능하다는 부분을 기재부에 강조하고, 정부가 기준으로 하는 각종 지표나 조건을 충족시킬 만한 전략 수립이 먼저라는 의견이다.

시는 내년도 예산안에는 ‘인천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관련 예산을 확보·반영해야 한다고 줄곧 건의하는 한편, 현재 참여 의향을 내비친 상급종합병원과 함께 자세한 전략을 수립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공모에서 미흡했던 감염병 치료 실적이나 부지 확보 부분을 완벽하게 갖춰 다음 달 공개할 예정이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