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3월부터 11월까지 경기도 건설공사 시민감리단과 건설공사 현장 29곳을 점검해 품질 향상과 부실시공을 막는다.

27일 도에 따르면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은 외부전문가 29명으로 구성했고, 2019년부터 도와 소속기관에서 발주하는 도로·철도·하천·건축 4개 분야 건설현장 93곳을 점검해 보완사항 1천673건을 제시해 시정하도록 했다.

올해는 상주 감리자가 없어 안전관리에 취약한 소규모 현장을 중점 점검한다. 지난해 1월 시행된 중대재해 처벌법에 근거해 달라진 규정을 면밀하게 확인할 예정이다.

시민감리단은 철도·도로·하천·건축 4개 분야별 중점 점검 내용을 나눠 점검한다.

철도 현장에서는 근로자 안전과 환경 개선에 필요한 터널 안 출입자 관리 시스템 설치 여부와 수직구에 건설용 인력 리프트 설치여부를 살핀다. 도로 현장은 공사장 주변 도로와 보행로에 유도 경계 로프 설치 상태 같은 안전시설을 점검할 예정이다. 하천 현장은 흙이 흘러내리는 상황을 막으려고 호안블록을 시공하기 전 견고한 다짐 상태를 살펴 부족한 점을 조치한다. 건축 현장은 가설 구조물인 시스템 비계와 동바리 설치 상태를 확인한다.

방현하 건설국장은 "시민감리단이 점검한 현장에서는 단 한 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한 건설 작업 환경 조성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도 공공 건설공사 현장 안전사고를 미리 막고, 시설물 품질이 높아지도록 시민감리단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