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물품. /사진 = 연합뉴스
방역물품.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회 거리 두기를 해제하면서 공공기관의 방역물품 관리가 제각각이다. 일부는 민원인을 의식하거나 처리 방법이 없어 그대로 뒀고, 일부는 창고 신세가 됐다.

27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A지자체는 3년 전 자동 손세정대 4대를 각 층별 입구에 비치했는데 지금도 그대로 있다. 민원인들이 이용하는지 여부는 크게 개의치 않는다. 반면 3년 전 함께 산 발열체크기계 4대는 입구에서 사라졌다. 창고에 보관 중이기 때문이다.

B지자체는 각 층별 입구에 설치한 발열체크기 4대를 그대로 뒀지만 이상 여부를 일일이 체크하진 않는다.

또 다른 공공기관 청사 본관과 별관에 설치했던 자동 손세정대 2대도 사회 거리 두기를 해제하면서 창고 한편을 차지하는 신세가 됐다.

이들 지자체와 공공기관 창고에는 자동 손세정대나 발열체크기계뿐 아니라 회의실 들에 설치했던 아크릴 가림막도 쌓였다. 현재 아크릴 가림막을 쓰는 곳은 민원인이 많이 찾는 부서나 구내식당 정도다.

일선 학교도 사정이 비슷하다. 평택 한 중학교는 급식실 아크릴 가림막을 그대로 뒀다. 900명이 넘는 과밀학교인 점을 고려했다.

반면 화성 한 초등학교는 급식실 아크릴 가림막을 제거했다. 이 학교 학생 수는 300명이 채 안 된다. 새 방역지침에 따라 학교 발열검사와 급식실 칸막이 설치를 자율에 맡긴 데 따른 조치다.

아크릴 칸막이 같은 방역물품이 창고행이 된 까닭은 이를 처리할 지침이 아직 뚜렷하게 없기 때문이다. 또 비품처리 규정에 따라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을 주고 산 물품을 헐값에 매각할 도리도 없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지금은 코로나19 종식이 아니라 방역패스를 중단한 상황이다. 오가는 민원인도 많아 체온측정기 들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했고, 또 다른 공공기관 관계자는 "창고에 보관 중이지만 체온측정기는 200만 원을 넘게 주고 샀는데 처리할 방법이 딱히 없다"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