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부터는 인천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주민들이 차로 영종·인천대교를 오갈 때 통행료 부담 없이 무료로 이용하게 됐다.

국토교통부와 인천시는 2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와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 통행료 무료 방안’을 차례로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과 유정복 인천시장, 배준영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발표한 방안을 보면 국토부는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 통행료를 단계별로 인하한다. 영종대교는 오는 10월부터 상부도로 통행료(편도 기준)를 6천600원에서 3천200원으로, 하부도로는 3천200원에서 1천900원으로 조정한다. 인천대교는 공공기관 투자 여건과 금리를 고려해 2025년 말까지 5천500원에서 2천 원으로 내린다는 계획이다.

이와 발 맞춰 시는 지역 주민 교통 편의를 목표로 남은 통행료 전부를 지원한다. 앞서 시는 지난 26일 영종대교 상부도로를 이용하는 주민 차에도 통행료를 일부 지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정부가 원래 통행료를 인하하면서 전액 지원이 가능해졌다. 또 시는 정부 계획과 상관없이 인천대교도 오는 10월부터 통행료 전액을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지원 대상은 지금처럼 가구마다 차 1대(경차 1대 추가 지원)로 1일 왕복 1회만 지원한다.

이번 통행료 전면 무료는 해당 지역주민들의 이동권 보장과 경제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유정복 인천시장의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조치다. 이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 역시 최근 국정현안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이전 정부의 약속이라도 다수 국민을 위한 실행방안을 강구하라는 특별지시를 내렸고, 그 결과 시와 협의를 마무리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시는 2004년부터 관련 통행료를 지원 중인데, 지난해에는 예산 177억여 원을 투입했다. 영종대교 상부도로를 이용하는 주민 차에도 통행료를 지원하기로 하면서 연간 소요 예산이 198억여 원으로 늘어나리라 추산했지만, 정부가 통행료를 인하함에 따라 당초와 큰 차이가 없는 183억여 원(영종대교 97억 원, 인천대교 86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여기에 2025년 말 인천대교 통행료까지 인하하면 시가 부담할 예산은 더 줄어들 전망이다.

시는 통행료 전면무료와 함께 전국 최초의 지역주민 통행료 지원 전용 하이패스 시스템도 오는 10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한다. 하이패스 시스템을 도입하면 요금소(톨게이트)에서 직접 감면 카드를 접촉해야 하는 불편과 이로 인한 교통 체증도 크게 개선되리라 기대된다.

유 시장은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통행료 무료는 영종지역 정주여건을 개선할 때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사안이었는데, 주민 분들께 좋은 소식을 전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결정은 지자체와 정부가 힘을 합쳐 만들어 낸 우수 정책사례로, 앞으로도 지방정부가 할 일을 최대한 끌어내 좋은 정책을 만들고자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